오른쪽 아랫배 쪽에 복통이 느껴진다면 맹장염 증상이 의심됩니다. 만일 정말 맹장염이라면 병원에서 맹장을 잘라내야 합니다. 맹장염 증상에 대해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. 맹장염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빨리 처치하지 않으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. 미리 맹장염 증상을 알아두고 빠른 대처를 해야 합니다.

맹장염 증상 7가지
- 섭씨 38도 이상의 체온
- 요통
- 식욕 저하
- 구토
- 설사 또는 변비 증세
- 소변을 볼 때 동반되는 통증
- 항문, 등, 명치에 느껴지는 통증
맹장염 증상 체크하는 방법
일반적인 증상
맹장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배꼽 근처에서 느껴지는 통증입니다. 증상이 나타나고 시간이 늦어지면 맹장이 파열돼서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. 12시간 ~ 18시간 내에 증상이 느집니다. 증상들이 위염과 비슷해서 헷갈리기도 하는데요. 다른 점은 통증이 몸 전체적으로 나타납니다.
- 섭씨 38도 이상의 체온
- 요통
- 식욕 저하
- 구토
- 설사 또는 변비 증세
- 소변을 볼 때 동반되는 통증
- 항문, 등, 명치에 느껴지는 통증
예외적인 맹장염 증상
맹장염 증상 중에는 흔하지 않는 증상도 있습니다.
- 소변을 볼때 동반하는 통증
- 배가 땡기기 전에 동반되는 구토
- 항문, 등, 배 위아래 쪽에 느껴지는 얼얼한 통증
통증이 느껴지는 부위
대부분 성인남녀의 맹장은 배의 오른쪽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. 배꼽과 골반 사이 중간쯤 위치합니다. 맹장염의 통증은 초기에 배 위쪽에 약하게 있다가 점점 오른쪽 아랫배 쪽으로 통증이 옮겨갑니다. 통증이 옮겨가는 것을 느끼시면 바로 응급실로 이동하셔야 합니다.
배를 눌러보기
오른쪽 아랫배가 손으로 누를 수 없을 정도로 아프다면 바로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. 응급실 가실 때에는 직접 운전하시면 안 됩니다. 반드시 택시를 부르거나 응급차를 불러 가야 합니다.
통증 때문에 잘 걷지 못한다.
그냥 걷기만 하는데도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맹장염일 확률이 높습니다. 이때는 꼭 119에 도움을 요청하세요. 구급대원을 기다리는 동안 아기처럼 몸을 동그랗게 말고 있으면 통증이 조금은 줄어듭니다.
임산부의 맹장염
임산부나 아이들은 맹장염 증상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. 임산부의 경우 통증이 좀 더 높은 쪽에서 느껴집니다. 2살이 안된 아이들은 아랫배가 부풀어 오르거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. 맹장염에 걸린 아이들은 식욕을 잃어 좋아하는 간식을 안 먹으려 합니다.
맹장염 치료하기
맹장염 치료 전 하면 안 되는 행동
치료 받기 전까지 아무 약이나 먹으면 안 됩니다.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 그 전에 하면 안 되는 행동으로 상태를 악화시키면 안 됩니다. 치료를 기다리는 동안 하면 안 되는 행동들입니다.
- 진통제 먹지 않기. 진통제는 통증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 없게 만듭니다.
- 소화제 먹지 않기. 소화제는 맹장염의 증세를 악화시킵니다.
- 전기담요 사용하지 않기. 전기담요를 이용해서 배를 따뜻하게 하면 맹장이 터질 수 있습니다.
- 음식 먹지 않기. 수술을 하게 되면 음식물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맹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 가야하는 이유
맹장염 증상이 나타난 뒤 시간이 지체되면 맹장이 파열됩니다. 심하면 생명까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. 되도록 빨리 응급실로 가야합니다. 편한 옷이나 칫솔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. 수술을 하게 되면 하루 이상 병원에 입원해 있어야 합니다.
맹장염 수술 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
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기
딱딱한 음식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먹기 시작해야합니다. 맹장은 소화기관입니다. 수술 후에 하루 안에는 절대로 음식을 드시면 안 됩니다. 의사나 간호사가 시키는 대로 물 마시는 것부터 천천히 시작해야 합니다.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. 평소 식단은 완전히 회복한 뒤에 먹어야합니다.
충분한 휴식을 취하기.
처음 며칠간은 편안히 휴식을 취하면서 회복에 집중해야합니다.
주의할 점
맹장염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. 맹장이 파열되면 생명을 위험할 정도로 위험합니다. 응급실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퇴원하더라도 나아지는 게 없다면 다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합니다.